캠핑 용품 중 텐트는 가장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장비 중 하나 입니다. 그만큼 구매할 때도 많은 것을 고려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텐트 수명이 줄어 오래 사용하지 못합니다. 텐트 수명 늘리는 텐트 관리 방법을 정리 해봤습니다.
텐트 매뉴얼 읽어 보고 설치 하기
텐트 구매 후 매뉴얼을 읽어보지 않으면 캠핑 고수 분들도 쉽게 텐트를 칠 수가 없습니다.
텐트마다 각각 특성이 있고, 권장 사용법이 있어 폴대 끼우는 위치 및 주의 사항 등 잘 잘 읽어보고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읽어보지 않고, 그냥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치를 하다가 새 텐트에 손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매뉴얼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텐트 사용 후 관리 방법
텐트를 아무리 깨끗이 사용한다고 해도 더러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캠핑 중 나무에서 떨어지는 나뭇잎, 진드기, 송진, 모래 또는 흙 등 다양하게 묻어있어 잘 털고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텐트는 바닥에서 하는 캠핑장비로 밤에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와 이슬로 텐트가 젖어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기를 잘해준다고 해도 내부와 외부 온도차로 결로가 생겨 물방울이 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상태로 캠핑 철수를 한다면 텐트에 곰팡이가 피어 아무리 닦아도 자국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철수할 때 내부, 외부 청소를 하고 잘 털어 말려서 철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부 외부 청소.
- 햇빛보다는 바람이 잘 부는 그늘에서 말려서 철수하기.
텐트 사용 주의 사항
텐트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텐트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화로에 불을 피워 불멍 할 때, 화기를 사용할 때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화로에 불을 피워 불멍 할 때에는 텐트와 거리를 두고 불멍을 해야 합니다.
폴대 관리도 중요합니다. 폴대에 흙이 들어간 상태로 보관을 할 경우 녹이 발생할 수 있고, 보관 집이 없어 대충 넣는 경우 폴대가 휘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 화기 사용 및 화로에서 불멍은 텐트와 거리를 두고 사용합니다.
- 폴대는 폴대 집에 보관하며 폴대 사이 흙이 들어갔다면 제거해주고 보관합니다.
텐트 보관하는 방법
텐트를 잘못 보관하게 되면 제일 큰 문제가 곰팡이입니다.
텐트 특성상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습기와 물기가 텐트에 남아있는 상태로 접어서 집에 가지고 오는 경우, 다시 제대로 말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텐트를 널어둘 공간이 없으면 집안 거실에 펼치고 제습기를 이용해 말려줘야 합니다. 또한 너무 강한 햇빛에 말리면 텐트가 상할 수도 있어 바람이 잘부는 그늘에서 말려줘야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잘 말린 텐트는 방습제를 텐트 안에 같이 넣어 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보관 시에도 너무 습하지 않고 어느 정도 공기가 통하는 공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집에서 한번 더 말려주기.
- 말릴 공간 없으면 거실에서 제습기 사용해서 말리기.
- 방습제 같이 텐트 안에 넣어 보관.
-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
- 어느 정도 공기가 통하는 공간에서 보관.
텐트 세탁 관리 방법
텐트는 거의 세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텐트 기능 중 발수, 방수, 방염, UV 코팅 등 처리가 되어있어 세탁을 할 경우 텐트의 기능이 손실될 수 있기에 되도록 세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텐트가 심하게 오염이 되어 세탁을 해주어야 할 경우, 응급처치 방법으로 오염된 부분만 물티슈로 닦아 보는도 좋습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되어 세탁을 꼭 해야 하는 경우, 중성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 스펀지로 오염된 부분을 살살 닦으면서 세탁을 해야 합니다.
텐트 세탁을 한 후에는 발수코팅제를 뿌려서 세탁한 부분의 발수 성능을 살려줘야 합니다. 만약 이래도 안되면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 오염된 부분 물티슈로 닦아보기.
- 꼭 세탁을 할 경우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제 풀어서 스펀지로 살살 닦아내기.
- 세탁한 후 발수코팅제 뿌리기
- 그래도 안되면 전문 업체 맡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