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이사 때 꼭 해야 할 것

아파트 이사

우리가 보통 이사를 할 때 꼭 챙겨야 하는 것과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에서 이사를 나가면 꼭 돌려 받고 나가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사할 때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아파트 이사 할 때 꼭 해야 할 것 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아파트 이사 때 해야 하는 것

1. 이사 날짜와 업체 선정

이사를 하기 위해서는 이사하는 날짜를 정해야 합니다. 계약 기간이 만료되어 나가는 것이라면 모를까 그 전에 나가게 되면 보통 세입자를 구할 때 까지 집 주인이 보증금을 돌려 주지 않는 경우도 있죠.

만약 세입자를 구해 나가게 되면 이사 날짜를 조율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사 날짜도 잘 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이사철 이사를 하게 되면 보통 3배까지 이사 비용이 올라 많은 지출이 생깁니다.

저 같은 경우 이사철에 이사를 했는데 보통 80정도면 하는데 200이 넘었습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이사철에 이사를 피하고, 업체마다 서비스가 다르니 최대한 많이 전화하고 견적 받아 이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철 이사 비용 줄이는 방법

2. 가구 및 가전 배치도 만들기

새로 이사 가는 집의 구조를 생각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어디에 놓을 지를 미리 생각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포장이사를 하기 때문에 원해 살았던 집의 위치와 비슷하게 자리를 잡아 줍니다. 그러니 만약 구조를 다르게 변화를 주고 싶다고 하면 미리 가구와 가전의 위치를 구상해서 이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버릴 물건 정리

이사하는 날이 정해 졌다면 업체를 정하기 전에 버릴 물건과 가지고 갈 물건을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미리 구분을 하지 않으면 금전적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 업체에 견적을 받을 당시 식탁은 가지고 가는 것으로 견적을 받아서 식탁 가격이 들어가 있는데 이사 당일 버린다면, 식탁의 견적을 손해 보는 것 이기에 미리미리 구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로 팔건 미리미리 팔고, 무거운 폐가전은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면 버리는 데도 절약이 됩니다.

4. 우편물 주소 변경

이사를 하면 이것 저것 할게 너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편물의 주소 바꾸는 것은 이사할 때 꼭 해야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이사를 가고 난 뒤에 주소를 바꾸지 않아 전 주소로 우편물이나 택배가 가게 된다면 난감하기 짝이 없죠. 그러니 꼭 바꿔야 합니다.

요즘은 한번에 새로운 주소로 바꿔주는 서비스가 있으니 편하게 이용하면 됩니다.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주거이전 서비스” 를 이용하면 한번에 주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주거이전 서비스

만약 카드사, 증권, 은행 등 모든 것의 주소를 한번에 바꾸려면 아래 원클릭 서비스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회원 가입 없이 본인 인증으로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사 시 주소 원클릭 서비스

5. 엘리베이터 예약

새로 이사하는 곳과 현재 살고 있는 곳의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예약을 해야 합니다. 이사 날짜가 정해지고 이사하는 시간도 정해 졌다면 바로 예약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같은 날, 같은 동에 이사하는 곳이 겹치면 엘리베이터 사용은 먼저 예약한 순으로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자동이체 중단 및 예약

현 거주지에 매달 정산 되어지는 것들을 모두 이전설치 신청이나 중지를 시켜야 합니다. 도시가스는 미리 이사 2~3일전에 미리 시간 약속을 하고 해지 신청을 하고, 새로 이사 가는 곳의 도시가스를 이사가는 시간에 맞추어 예약을 해 놓아야 합니다.

인터넷과 정수기, 전화 등은 이전 신청을 해 놓으면 되고, 신문,우유 등 배달하는 것 들은 미리 중지를 해야 합니다. 또 모든 자동이체 취소를 해 놓아야 합니다.

7. 장기수선충당금 꼭 챙길 것

장기수선충당금 이란 아파트의 노후화를 방지하고 그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주요한 시성물의 수리 및 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가 고장이 나서 수리를 하거나 아파트 공동 시설물이 고장이나 고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금액입니다.

이 장기수선충당금은 관리비 고지서에 같이 나와 세입자가 납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집주인이 내야 할 것을 세입자가 관리비에 같이 내 주고 있는 것이죠. 그러니 이사 나갈 때 꼭 정산 받아 나가야 합니다.

보통 부동산에서 알아서 해주지만 간혹 잊어버리는 부동산이 있으니 미리 기억해 두었다가 꼭 챙겨야 합니다. 아파트 관리실에 문의하면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8. 아파트 이사 때 정산

이사할 때 가스요금, 관리비 등 정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사 당일 아파트 관리실에 찾아가 정산을 하고 꼭 영수증 챙기세요. 그리고 장기수선충당금 이것도 꼭 환급 받아야 하니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집 구할 때 필요한 체크리스트 21가지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총정리

📌나에게 맞는 전세자금 대출 알아보기

📌전세금 돌려받는 방법 절차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신청방법